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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IoT Analytics의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2025년 1월 발행) 보고서에 따르면, Gen AI 시장은 산업 전반으로의 빠른 도입과 AI 기능 통합 증가에 힘입어 2024년에 256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1,250억 달러 규모로 놀라운 성장을 보였으며, NVIDIA는 9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했습니다.
- 빠르게 확장하는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은 Microsoft와 AWS가 주도하고 있으며, 고도로 세분화된 Gen AI 서비스 시장은 Accenture와 Deloitte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사점:
- Gen AI 기업의 경우: 새로운 Gen AI 시장 환경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플랫폼, 서비스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Gen AI 최종사용자의 경우: Gen AI 솔루션을 구축하고 주요 공급업체 및 아키텍처 결정을 내릴 때 누가 앞서 있고 누가 앞으로 나아갈지, 개별 플레이어와 모델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en AI의 부상: 빠른 시장 성장과 광범위한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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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 AI 시장은 2024년, 25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IoT Analytics의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2025년 1월 발행)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억 9,100만 달러에 불과했던 Gen AI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포함)이 2년 만에 2024년 256억 달러*로 급성장했습니다. 보고서의 분석에 따르면, 산업 전반에 걸쳐 Gen AI의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AI 기반 기능을 운영에 통합하면서 이러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획기적인 Gen AI 모델이 도입된 이후, CEO들은 실적 발표에서 AI의 업무 적용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언급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 Gen AI 파운데이션 모델, 모델 관리 플랫폼, 서비스를 합친 시장 규모에는 개별 Gen AI 애플리케이션(예: ChatGPT) 시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Gen AI의 선도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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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센터 GPU, 2)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3) Gen AI 서비스 - 이 세 가지의 부문 모두 2030년까지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IoT Analytics는 각 시장의 선도기업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데이터센터 GPU 시장과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 모두 시장을 지배하는 선두 기업이 뚜렷한 반면, Gen AI 서비스 시장은 좀 더 세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 데이터센터 GPU 시장

- 시장동향: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강력한 수요로 인해 급증하는 중 - IoT Analytics에 따르면 2024년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으며, 대부분 한 회사가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로 NVIDIA입니다. 데이터센터 GPU는 Gen AI의 중추인 최신 데이터센터의 광범위한 연산 수요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특수 GPU를 말합니다. 공급 제약, 높은 가격, 최고급 GPU에 대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이 시장은 역동적이면서도 도전적인 시장입니다.
- GPU의 최대 구매자: 하이퍼스케일러 - AWS, Google, Microsoft와 같은 하이퍼스케일러는 여전히 가장 큰 구매자이며, Meta와 같은 다른 기술 기업들도 GPU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딥시크의 R1과 같이 더 작고 효율적인 모델이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시장에 도입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가까운 미래에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참고: 데이터센터 GPU 시장에는 CPU, 소비자용 GPU, TPU, ASIC 또는 기타 칩은 포함되지 않으며, 데이터센터용 GPU 시스템만 포함됩니다.
- 데이터센터 GPU 선도기업: 한 회사가 독주중이며, 현재 매우 명확한 리더가 있습니다. 그러나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 보고서에 따르면 유망한 스타트업과 그 밖의 기존 기업들이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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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적인 매출로 데이터센터 GPU 시장 1위 자리 유지. 2024년 미국 반도체 기업 NVIDIA는 데이터센터 GPU 시장에서 9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선두를 차지했습니다(2023년과 비슷한 시장 점유율). 2024년 내내 데이터센터 GPU의 분기별 매출은 계속 증가하여 2024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2% 증가한 1,150억 달러가 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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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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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폭의 시장 점유율 증가. 미국 반도체 기업 AMD의 데이터센터 GPU 부문은 2023년과 2024년 사이에 179% 성장하여 시장 점유율이 1% 포인트 증가했습니다(2024년 4%, 2023년 3%). AMD의 AI 전략은 개방형, 엔드투엔드, 비용 효율적인 AI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 기준, AMD는 Meta, Microsoft, Oracle에 307,000개의 플래그십 MI300X GPU를 출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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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머징 AI 하드웨어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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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는 AI 칩과 독점적인 아키텍처로 시장 점유율 차지. 이머징 AI 하드웨어 업체들은 기존 업체들의 지배력에 도전하기 위해 새로운 AI 가속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기반을 둔 정보 통신 기술 기업 화웨이는 AI 하드웨어, 특히 독점적인 다빈치 아키텍처로 지원되는 어센드 AI 칩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다빈치 아키텍처를 화웨이 칩셋 전반에 걸쳐 범용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이며,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2024년 화웨이는 2%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습니다.
Cerebras와 Groq는 AI 칩 혁신을 추진. 화웨이만 주목받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 기반을 둔 Cerebras와 Groq와 같은 AI 중심 반도체 스타트업이 새로운 플레이어로 부상했습니다. 아직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이 스타트업들은 특화된 AI 칩 아키텍처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Cerebras는 대규모 AI 모델 학습을 위해 설계된 웨이퍼 규모의 프로세서를, Groq는 실시간 AI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결정론적, 초저지연 추론 칩을 제공합니다. |
2)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

- 시장동향: 시장 확대를 주도하는 엔터프라이즈 AI 도입 - 2024년에는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이 11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IoT Analytics는 기업들이 Gen AI 구현에 수십억 달러를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강력한 시장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에는 챗봇과 ChatGPT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파운데이션 모델 및 플랫폼 시장은 두 가지 관련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파운데이션 모델은 언어 처리, 이미지 인식, 의사 결정 알고리즘 등 처음부터 학습할 필요 없이 다양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사전 학습된 대규모 모델입니다. 모델 관리 플랫폼은 사용자가 Gen AI 모델을 배포, 미세 조정 및 호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다양한 모델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단일 모델 공급업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 Gen AI 파운데이션 모델 및 플랫폼 선도기업: 파운데이션 모델 및 플랫폼 시장은 하이퍼스케일러와 AI 스타트업 모두 기업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전략을 다듬으면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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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플랫폼에서 가장 큰 점유율 차지. 미국에 기반을 둔 소프트웨어 회사이자 하이퍼스케일러인 Microsoft는 2024년 약 3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파운데이션 모델 및 플랫폼 부문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위는 OpenAI와 같은 선도적인 파운데이션 모델 및 엔터프라이즈 중심의 AI 서비스와의 긴밀한 통합으로 다져졌습니다. Azure AI는 기업에게 멀티모달 AI 지원 및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하여 하이퍼스케일러 중 가장 신규 Gen AI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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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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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는 시장의 약 1/5 차지. 미국 기반의 또 다른 하이퍼스케일러 AWS는 2024년 약 19%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이 회사는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함께 확장 가능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리더십을 활용하여 모델 관리 플랫폼 서비스(예: Bedrock 및 Sagemaker)를 빠르게 확장하여 타사 및 독점 모델 생태계를 갖춘 환경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독점 모델 NOVA와 개발사인 Anthropic, AI21 Labs, Cohere 등의 모델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AWS의 GPUaaS 제품(예: Amazon Trainium2)과도 페어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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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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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은 개발자 혁신에 집중. 미국에 기반을 둔 하이퍼스케일러 Google은 2024년에 15%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습니다. 한때 기술 발전 측면에서 AI 분야의 선두주자로 여겨지기도 했던 Google은 최근 몇 년 동안 모멘텀을 되찾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Google의 핵심 AI 솔루션 중 하나인 Vertex AI와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개발자 혁신에 초점을 맞춘 선도적인 AI 플랫폼이 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Google의 광범위한 AI 연구 및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독점 모델 Gemini와 Anthropic, Meta 등 다른 개발사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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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Open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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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새로운 자금 조달로 기업가치가 3,000억 달러에 근접. 미국에 본사를 둔 OpenAI는 기초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 시장에서 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Gen AI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모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API 서비스와 결합하여 Gen AI 부문에서의 초기 성공을 통해 OpenAI는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의 주요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ChatGPT의 출시는 회사의 가시성과 시장 입지를 크게 높였으며, 상당한 자금 조달 기회에 기여했습니다. 2025년 2월 현재 OpenAI와 전략적 파트너는 400억 달러 규모의 1차 투자를 거의 완료했으며, 투자 후 총 기업 가치는 3,000억 달러에 육박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OpenAI의 파운데이션 모델 및 모델 관리 플랫폼의 수익에는 IoT Analytics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으로 간주하는 인기 챗봇인 ChatGPT의 수익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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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머징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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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R1 모델로 AI 시장을 뒤흔드는 DeepSeek. 새로운 이머징 플레이어들이 시장을 재편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 기반을 둔 AI 기업 DeepSeek가 주목할 만한 파괴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최신 모델인 R1은 뛰어난 효율성과 현저히 낮은 추론 비용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NVIDIA와 같은 반도체 대기업을 비롯한 AI 가치 사슬에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투자자들이 하이엔드 AI 가속기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를 재평가하면서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Hugging Face와 Mistral AI가 오픈소스 AI를 밀어붙입니다. 오픈소스 및 오픈 웨이트 모델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기반의 오픈소스 모델 플랫폼 제공업체인 Hugging Face와 프랑스 기반의 오픈소스 모델 개발업체인 Mistral AI가 이 분야의 주요 업체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Hugging Face는 접근 가능한 AI 개발을 위한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했으며, Mistral AI는 독점 솔루션에 도전하는 고성능의 투명한 AI 모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들 및 대부분의 오픈 소스 모델 개발사의 전략은 개방형 협업을 통해 AI를 민주화하여 폐쇄적인 생태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3) Gen AI 서비스 시장

- 시장동향: 전문 서비스는 성장하는 Gen AI 통합 시장을 타겟팅 - Gen AI 서비스 시장은 Gen AI 기능을 통합하려는 조직을 위한 컨설팅, 통합 및 구현 지원을 전담하는 전문 분야입니다. Gen AI를 운영에 통합하려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 서비스 기업은 기업이 Gen AI 전략(예: 구현할 사용 사례)을 수립하고 기술 아키텍처 선택(예: 사용할 모델)에 대해 조언하며 개별 솔루션 구현 및 구축을 지원하는 데 큰 기회가 있습니다.
- 큰 기회를 감지하고 있는 전문 서비스 기업: 기업이 전문성을 추구함에 따라 Gen AI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IoT Analytics는 지금이 바로 Gen AI 서비스 부문의 기회라고 평가합니다. 아직 생소한 Gen AI로 인해 조직은 기술과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필요한 전문성을 구축했거나 구축 중인 전문 서비스 회사를 찾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 Gen AI 서비스 선도기업: Gen AI 서비스 시장은 상기 다른 두 시장보다 더 분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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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억 달러를 투자하며 Gen AI 서비스 시장을 선도 중. IoT Analytics는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전문 서비스 기업 Accenture가 시장 점유율 7%를 차지하며 Gen AI 서비스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기업용 AI 채택 가속화, AI 기반 솔루션 개발, 내부 AI 통합 강화를 목표로 30억 달러 규모의 AI 투자를 통해 선두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Accenture의 Gen AI 전략은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선도(first-mover) 파트너가 되는 것을 중심으로 조기 도입, 독점 AI 프레임워크, 전문화된 AI 컨설팅 서비스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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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eloi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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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서비스 확대를 위해 40억 달러 투자. IoT Analytics는 영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전문 서비스 기업 Deloitte가 2024년 3%의 비교적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회사는 기업이 개념 증명 단계에서 본격적인 AI 구현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AI 컨설팅 부문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R&D, 제품 개발, 고객 서비스, 재무 보고 등 핵심 비즈니스 기능에 Gen AI 툴을 내장하는 AI 전략과 더불어 Deloitte는 FY2030 (회계연도)까지 30억 달러의 Gen AI 투자와 AI 지원 제공 플랫폼 및 기능에 10억 달러의 다년간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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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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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Analytics는 미국에 본사를 둔 IT 및 전문 서비스 대기업인 IBM이 현재 이 시장에서 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합니다. 이 회사는 확장 가능한 기업용급 AI 배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IBM은 AI 전략의 중심을 watsonx 플랫폼에 두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비즈니스 니즈에 맞게 AI 솔루션을 학습, 미세 조정 및 배포할 수 있는 독점 및 오픈 소스 모델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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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 밖의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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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회사들이 산업별 솔루션을 위한 AI 서비스를 확장 중. 대형 컨설팅 회사 외에도 여러 다른 회사들이 제너레이티브 AI 서비스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기반의 McKinsey(약 2%), 미국 기반의 BCG(약 2%), 미국 기반의 Cognizant(약 1%), 프랑스 기반의 Capgemini(약 1%)와 같은 전문 서비스 기업은 산업별 AI 채택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AI 중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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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 AI 기업 환경 전망
출처 입력
Gen AI 도입은 산업 전반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IoT Analytics는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 조사의 일환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 50여 명과 대화하고 530개 이상의 Gen AI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현재 어떤 산업과 부서에서 Gen AI를 빠르게 도입하고 어떤 공급업체를 가장 많이 선택하는지 분석했습니다.
결론적으로 oT Analytics는 Gen AI 시장이 매우 역동적이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발전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025년 1월에 발행된 두 번째 Gen AI 보고서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를 발행한 이후 짧은 시간 동안 OpenAI의 o3-mini, DeepSeek의 R1과 같은 더욱 강력한 기반 모델이 등장했습니다.
새로운 모델이 기존 모델에 도전하면서 AI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Gen AI의 경쟁 환경도 파운데이션 모델과 기본 하드웨어의 혁신에 힘입어 역동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아키텍처와 새로운 학습 방법론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기존 시스템에 도전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기업들도 적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DeepSeek의 R1과 같이 비용 효율적이고 전력 효율적인 AI 모델의 등장은 업계 역학 관계의 변화를 예고하며, NVIDIA와 같은 기업은 지배적인 위치에도 불구하고 변동성이 커졌습니다(예: NVIDIA의 주가는 2025년 3월 3일 기준 연초 이후 13% 이상 하락함). 또한, 수익화된 소비자 및 기업 대상의 Gen AI 애플리케이션의 확실한 선두주자인 OpenAI의 ChatGPT조차도 R1의 출시로 인해 흔들리며, Apple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순위를 DeepSeek에 빼앗겼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2025년 2월 27일 기준 ChatGPT가 이 자리를 되찾았고 딥시크의 앱은 3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현재의 AI 과대 광고는 닷컴 버블(dot-com bubble)과 비슷합니다.
Gen AI의 성공 여부는 실제 가치에 달려 있습니다. Gen AI 기업 환경에는 여전히 많은 움직임이 있으며, Satya Nadella(Microsoft CEO)도 최근 현재의 AI 과대광고가 1999년 닷컴 버블과 비슷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Gen AI 제품 중 얼마나 많은 제품이 단순한 마케팅 쿠데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지, 또는 현재 개념 증명 단계에 있는 제품 중 얼마나 많은 제품이 앞으로 나아갈지 밝혀질 것입니다. AI 기능이 산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채택됨에 따라 전략적으로 AI를 채택하는 조직은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기업의 채택 확대에 따라 Gen AI의 미래는 그 어느 때보다 유망해 보입니다. IoT Analytics는 2025년 말 또는 2026년 초에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의 후속 보고서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생성형 AI 시장(2025-2030년)
Generative AI Market Report 2025-2030
⊙ 리서치사 : IoT Analytics GmbH ⊙ 상품코드 : 154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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